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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에서 살아남기/미국주식에서 살아남기

[#1 미국기업]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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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

안녕하세요. 미국주식에서 살아남기 '미주살'입니다.

오늘은 현재 굉장히 뜨거운 감자'테슬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테슬라 기업 소개
  • 테슬라 재무 분석
  • 테슬라 가격 정보
  • 테슬라 전망

본 글은 '2024년 7월 2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테슬라 기업 소개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일론머스크가 CEO로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기업이죠.

오토 파일럿을 통한 셀프 드라이빙과 전기차 지원금이 맞물려서 2019년 흑자 전환에 성공해 냅니다.

전기 자동차 부문 점유율 1등도 해내게 됩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굉장히 강조하며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그렇기에 자동차 회사이지만

태양광, 배터리 사업도 해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너지 관련 사업입니다.

위에 태양광 발전기는 아시겠지만

3,4번째에 있는 파워월과 메가팩은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파워월은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망이 중단될 때  자동으로 정전을 감지하여

주택의 전력원이 되는 배터리입니다.

 

비상시 발전기가 돌아가지 않더라도

미리 전기를 저장해 두기 때문에

'비상시 전력 공급이 가능한 전기 저장소'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메가팩 역시 전력을 저장하는 저장소입니다.

파워월은 주택용, 메가팩은 상업용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재생에너지로 만들어 낸 에너지가 저장이 되어야

'지속가능한 에너지'가 되기 때문에

테슬라는 저장소에도 꽤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자동차 회사이지만 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자동차 파츠와 같이 자동차 관련 물품도 팔지만

의류, 배낭 등 아예 다른 사업을 구축하고 있기도 합니다.

 

유아용 사이버트럭이 굉장히 탐이 나네요.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이기에 충전이 필요합니다.

그중 슈퍼차저는 15분 만에 261km의 주행 가능거리를

충전할 수 있기에 편리한 충전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점점 테슬라만의 인프라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테슬라에서 살아남기 (1)

비록 현재는 충전소

[미국과 동아시아, 유럽, 오스트레일리아]에 집중되어 있지만

점점 낙후된 지역까지 설치하게 되면

테슬라는 충전만으로도 굉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네요.


테슬라 재무 분석 

테슬라의 2024년 2분기 재무제표입니다.

테슬라 재무 분석
테슬라 재무 분석

자본과 부채 모두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자본이 항상 자산의 60%를 유지하네요.

테슬라 재무 분석
테슬라 재무 분석

 

순이익은 작년 4분기에 비해선 많이 하락하였고

작년 동일 분기를 비교해 봤을 땐 50% 정도 하락했네요.

 

테슬라 재무 분석
테슬라 재무 분석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아무래도 전기차 시장불황이다 보니 전년도에 비해 지표가 좋다고 볼 순 없지만

그래도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은 여전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 가격 정보

테슬라 가격 정보
출처 : 영웅문 GLO테슬라 가격 정보BAL

 

219.8 달러로 시장이 마감됩니다.

 

테슬라 가격 정보테슬라 가격 정보
출처 : 영웅문 GLOBAL

 

  • 시가총액 : 702,182
  • EPS / PER : 3.56 / 61.73
  • BPS / PBR : 20.81 / 10.56
  • SPS / PSR : 27.38 / 8.03
  • FCFPS / PFCFR : 0.49 / 445.62
  • DPS / 배당수익률 : 0.00 / 0.00
  • ROE : 20.10
  • ROA : 11.7
  • EBITDA : 3,505

테슬라 전망

리튬

테슬라 전망
CORPUS CHRISTI LITHIUM REFINERY

테슬라는 현재 리튬 정제소를 짓고 있는데요.

테슬라는 해당 설비에서 전기차 100만 대의 배터리에 쓰이는

수산화리튬매년 확보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해당 시설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모래-석회석 혼합물

건설 자재 생산 시 유용하게 사용되므로,

기존 폐기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테슬라 전망
리튬 선물 가격

비록 현재 리튬 가격은 바닥을 찍어가고 있지만

다시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고 리튬의 소요가 다시 늘어나게 된다면

테슬라에겐 굉장히 유의미한 건설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옵티머스

옵티머스
OPTIMUS

젠슨 황 '생성형 AI 다음 물결은 로봇'이라는 주장을 내세운 적 있습니다.

일론머스크 역시 '테슬라는 AI·로봇 회사이다'라는 말을 한 적도 있죠.

옵티머스

옵티머스의 소개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섬세한 감각을 가지고 있는 로봇입니다.

옵티머스
출처 : 한국경제

아직은 휴머노이드가 대중화되어있진 않다만 10년이 지난 후에

휴머노이드위치와 파급력이 어느 정도 일지 가늠이 되지 않기에

미리 로봇을 길을 뚫어내고 있는 테슬라 역시 주목해야 됩니다.


로보택시

로보택시
로보택시


테슬라24년 8월 첫 로보택시를 공개할 것이라고 어닝 시즌에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로보택시는 운전자 없이 정말 자동차만 돌아다니는,

현재 테슬라의 기술력으론 불안전한 사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로보택시
로보택시

결국 10월로 공개를 2개월 미뤘습니다.

다른 변화를 추가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아직까진 '안전한가?'에 대한 의문이 계속해서 남아있네요.

로보택시
글로벌비즈

하지만 이와 같이 계속해서 다른 기업과 협업하며

다양한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광범위한 데이터를 쌓아가다 보면

택시 시장까지 테슬라가 잠식해 버리는 미래가 충분히 도래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recurrent

 

전기차 화재, 인프라 구축 미비, 지원금 감소 등

현재 전기차 시장은 침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전 미래에 살아남는 자동차

결국 경유와 휘발유를 쓰는 자동차가 아닌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자동차
출처 : 디지털투데이

물론 전기차보단 하이브리드의 시대가 생각보다 더 오랫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도요타하이브리드 전략이 실제로 옳았다는 것이 주가로 증명되었으니까요.

전기자동차
도요타 주가

 

적어도 하이브리드처럼 전기를

무조건 사용해야 되는 자동차를 탑승해야 할 날이 

꽤나 빠른 시일 내에 우리를 맞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되네요.


2편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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